평소에 운동을 하지 않지만 건강에 대한 전문지식을 말하며 건강보조제를 홍보하는 인플루언서, 왜 소비자들은 이 인플루언서가 판매하는 물건에게 더욱 관심이 갈까?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어떤 효과를 내는 걸까 그리고 이는 어떠한 판매전략과 관련이 있을까?
● 후광효과에 대한 이야기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최근 대세이다.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는 목적으로 유명 인플루언서들이 제품 사용 후기를 영상이나 포스팅 등으로 공개하면, 그 제품의 인기도가 상승하고 판매량도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후광효과와 관련이 있다. 즉, 인플루언서의 긍정적인 후기가 브랜드 전체에 대한 긍정적인 인상을 심어줄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제품의 실제 품질보다 더 높은 인기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후광효과를 좋은 방향보단 불편한 시각으로 바라본다면, 잘생긴 연예인들이 전문가처럼 의약품 광고를 하는 것에 대해 생각해 보자.. 이들은 관심을 끄는 외모와 메시지를 활용하여 제품에 대한 긍정적인 인상을 심어주려고 합니다. 그러나 이들이 실제로 의학적 지식이 있는지, 제품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있는지는 불분명합니다.
● 분양 완판을 도운? 후광효과 실사례
실제 겪은 예시로 제가 부동산 개발업에 종사하며 회사 물건(건물)을 판매해 주는 분양대행사를 관리할 때의 일이다. 어느 날, 모 유명인이 우리 물건을 계약했다는 소식을 들었고 분양대행사의 한 직원에게 "계약이 될듯 말 듯 할 때, 그 유명인이 계약한 이야기를 하면 성공률이 매우 높아진다."라고 들었다. 그 유명인 덕분에 분양이 쉽게 완판 났던 사례가 있다.
● 우리가 후광효과를 대하는 자세
흔하게 인플루언서들이 사건사고로 이미지가 안좋아져 광고사에 위약금을 물거나 개봉을 앞둔 영화사와의 계약취소 이런 일들이 있다. 이런 사례들 또한 일부 후광효과에 의한 사례라고 생각된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브랜드와 소비자 간의 연결고리를 형성해주는 좋은 방법 중 하나이다. 그러나 인플루언서의 후기에 너무 의존하면 후광효과에 속아 소비자의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도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따라서 소비자는 인플루언서의 후기를 참고하면서도 브랜드의 실제 품질을 충분히 검증하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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