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 심리학

[24시간만 할인/100개 한정 판매] 희소성 오류와 관련된 마케팅 수법/마케팅 심리

by 인쿠 2023. 4. 23.
반응형

우리는 흔하게 인터넷 혹은 백화점에서 한정판, 한정수량, 기간세일, 기간판매 등을 목격할 수 있다. 이러한 제한된 상품들은 희소성을 느끼게 하여 고객들이 높은 가치를 느끼고 더욱 빠른 구매를 유도할 수 있다. 이와 관련된 희소성의 오류에 대해 알아보자.

 

●희소성의 오류는 무엇인가? (마케팅 수법)

선착순, 한정수량, 하루만, 조기종료?????

우리는 위와 같은 내용의 마케팅 이미지를 흔하게 볼 수 있다. 한정판, 한정수량, 기간세일, 기간판매 등은 제한된 수량 또는 시간동안만 구매 가능한 제품을 내놓는 마케팅 전략이다. 이는 흔한 마케팅 수법이다. 이런 제한적인 요소가 있으면 그것을 놓치면 다시 얻을 수 없다는 욕심이 생기기 때문이다. 또한 한정판이나 한정수량의 경우 고유한 가치가 생기기 때문에 소유욕이 생겨 가치를 높게 인식하게 된다. 이러한 마케팅 수법은 사람들의 궁금증과 경쟁심을 자극하여 구매를 유도하며, 소비자들도 그것에 빠져들어 자신이 가진 것에 대한 만족감을 느낄 수 있다.

간단하게 말하자면 희소성이 부여되면 우리는 희소성에 의해 제대로 된 가치를 파악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이것이 희소성의 오류이다.

 

귀한 것은 비싸다 - 희소성의 오류

●스티븐 웨첼의 실험과 로마인들의 말

스티븐 웨첼의 실험에서는 동일한 비스켓을 A그룹과 B그룹에게 수량을 다르게하여 나누어 주었다. A그룹은 비스켓 한 상자를, B그룹은 비스켓 두 조각씩을 주었다. 두 그룹이 먹은 비스킷은 완전히 동일했음에도 불구하고, B그룹은 A그룹보다 더 높은 가치를 느꼈다. 실험 결과, 이는 B그룹이 받은 비스켓의 양이 적기 때문에 더 희소하게 느껴졌기 때문입니다.

로마인들의 말중에 이런 말이 있다고 합니다. "귀한 것은 비싸다." 뭐 당연한 말이지만, 어쨌든 위의 스티븐 웨첼의 실험과 로마인들의 말은 결국 희소성은 인간들이 제품 가치를 평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희소성의 오류에 빠지지 않으려면

우리는 희소성의 오류에 빠지지 않기 위해 상황을 전체적으로 파악하고 판단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먼저 우리가 가진 정보가 충분한지, 외부에서 영향을 받지 않았는지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우리가 기준으로 삼는 것이 옳은 것인지, 다른 사람들의 기준과 차이가 있는지도 고려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우리의 결정이 장기적인 관점에서도 옳은 것인지를 고려하면서 희소성의 오류에 빠지지 않는 판단력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